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티눈 원인과 증상 자기관리 치료방법 알아보기

by DubH2 2024. 1. 13.

티눈 원인 증상 자기관리 치료 방법

어릴 때 티눈과 손가락에 나는 사마귀로 고생하는 친구들이 많았고 저도 꾀나 고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어릴 때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티눈 때문에 고민과 고생을 했던 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티눈에 대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티눈은 딱딱하고 둥근 모양의 굳은살과 비슷한 피부 이상으로, 발의 지속적인 압력과 마찰로 발생합니다. 티눈이 깊으면 깊을수록 걷거나 서있을 때 자극되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티눈이 발생하는 주 원인

티눈의 원인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있겠지만 구체적인 원인을 4가지 정도로 좁혀보겠습니다.

1.맞지 않는 신발
신발이 너무 좁거나 크거나 발 모양에 맞지 않으면 발에 계속된 압력과 마찰이 발생하여 티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결국은 발에 마찰과 압력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말과 동일하겠습니다.
2.잘못된 걸음걸이
이도 마찬가지로 부적절한 걸음걸이로 발의 특정 부위에 불균형한 압력과 마찰이 가해지면 티눈이 발생할 수 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3.발의 생김새
평발이나 높은 아치를 가진 발의 생김새는 발의 특정 부위에 집중적인 압력을 가하므로 티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발가락 변형
무지외반증 등의 발가락 변형이 있을 경우, 신발을 신을 때 비정상적인 마찰이 발생하여 발가락 티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면역체계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사실 다양한 원인을 나열하긴 했지만 근본적으로는 발에 지속해서 가해지는 압력과 마찰에 의한 이유를 손꼽을 수 이겠습니다. 가끔 티눈이 발생한 곳을 잘 씼지 않았다거나 그런 말을 하는 의사들이 있는데요. 그런 곳은 거르시기를 추천합니다.

2. 티눈 자가 관리

티눈도 자가 관리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1.신발 선택
맞지 않는 신발을 피하기 위해 발 모양에 맞는 신발을 선택하고, 특히나 일상적인 신발의 편안함을 우선 고려해야 합니다.
2.올바른 걸음걸이
올바른 걸음걸이 습관을 기르고, 특히나 신발의 밑창이 고르게 마찰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발의 생김새 고려
발의 생김새에 따라 맞는 신발을 선택하고, 필요 시 발을 지지해주는 깔창을 사용합니다.
4.발가락 관리
발가락 변형이 있을 경우, 발가락의 자세한 관리와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이런 자가 관리 방법은 하루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노력해야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성실히 관리해야겠습니다. 더불어 눈에 보이지 않는 면역체계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티눈 자가 제거

그럼에도 티눈으로 인해 불편함을 호소하고 심하게는 일상에 극심한 고통을 겪기도 하는데요. 이때는 즉시 제거를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1.티눈 약 사용
티눈 약으로는 살리실산이 함유된 연고나 패치가 티눈의 굳은살을 부드럽게 해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용 전에 피부를 청결하게 하고 완전히 건조시켜야 합니다.
2.티눈 밴드 사용
특수하게 설계된 티눈 밴드를 사용하여 압력과 마찰을 줄여주어 티눈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빠르게 제거하고 싶다면 레이저 제거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부과 전문의에게 상담하여 특수 도구를 사용한 직접적인 제거 치료나 레이저, 액체 질소를 활용한 동결 치료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주의사항

자가 관리나 제거 시에는 신중해야 하며, 증상이 심해지거나 지속될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약물이나 치료제의 사용 전에는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았다고 해도 재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모두 건강할 하루 건강한 일생으로 행복하세요~!

 

❯❯❯ 건강 정보 더보기

 

맨발 걷기의 효과와 장단점

맨발 걷기가 한참 언론과 각종 건강 프로그램에 나오며 건강상 좋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한때 숲이나 공원을 가보면 유행하여 맨발로 걷는 어르신들이 많았고 아직도 맨발 걷기를 하

broomtree-health.tistory.com